색상의 상징과 의미
디자인을 할 때 대부분 브랜드 컬러가 있지만 없는 경우라면 컬러를 정해야 합니다.
컬러를 정할 때 그냥 정하는 것이 아니라 색상의 상징적 의미와 컬러의 효과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같은 경우 초록색인데 초록색인 이유가 눈의 피로도를 최대한 줄여준다고 합니다. ^^
빨간색
빨간색은 눈을 자극하는 컬러이기 때문에 강조나 위험신호로 많이 사용되고
여성을 상징하는 컬러로 남성을 상징하는 컬러와 대조되어 사용됩니다.
젊은 에너지와 선강미, 몸을 감각을 자극하고 용기와 기운을 불러일으키는 효과로 스포츠 브랜드에서도 사용됩니다.
채도와 명도를 조절하여 핑크 계열로 이동하여 여성을 상징하고 사랑, 행복, 낭만적인 느낌을 연출하기도 하며
초콜릿 계열로 이동하여 우하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내기도 합니다.
키워드 : 불, 에너지, 열정, 정렬, 용기, 기운, 주의
사이트 : 코카콜라
주황색
주황색은 빨간색 + 노란색의 복합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욕 자극 컬러로 식품 브랜드나 레스토랑에서 많이 사용되고
유쾌한 기분을 연출하고 활발한 대화의 도움이 되므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나 카페에서도 사용됩니다.
이국적인 느낌을 내거나 젊고 명랑하고 즐거운 느낌을 연출할 떄에도 사용됩니다.
키워드 : 상쾌함, 즐거움, 유쾌함, 열정, 자극, 긍정에너지
사이트 : 환타, 사이월드
노란색
노란색은 컬러 중 명도가 가장 높아 주목성이 있으며 위험표시나 영유아 차량, 의상 등 보호색으로 사용됩니다.
(법적으로 유치원 차량은 노란색입니다.)
빛에 가장 가까워 긍정 기쁨 희망을 나타내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친근감을 줍니다.
커뮤니케이션이나 메신저 브랜드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키워드 : 빛, 긍정, 즐거움, 설렘, 영광, 부의 상징, 보호색,
사이트 : 카카오톡
초록색
초록색은 상쾌하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차분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감정 상태를 이상적인 상태로 유지시켜 긴장감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푸른 봄을 떠올리게 하여 시작 성장 희망 등 젊음을 뜻하기에 청소년 브랜드에서 자주 사용되고
신호등, 각종 가전제품의 스위치에도 볼 수 있듯이 안전하게 정상적으로 작동 중이라는 표시이기도 합니다.
친환경을 내세우는 브랜드 학교 병원 카페 등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는 곳에서 사용되고
은행권 포털 기업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키워드 : 숲, 자연, 균형, 조화, 생명, 휴식, 성장, 친환경, 안전
사이트 : 네이버, 스타벅스
파란색
파란색은 맑고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남성의 상징적인 컬러로 남자와 여자를 구분해야 하는 공간에서 남성 전용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남자 화장실의 표지 색깔)
서양에서는 블루라는 뜻이 우울함과 비탄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이성 정직 신뢰 미래를 상징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앞세운 브랜드나 대학교 은행 대기업에서 많이 쓰이고
웹디자인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컬러이다.
차가워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키워드 : 하늘, 바다, 물, 차가움, 시원함, 남자, 정직, 신뢰, 책임, 미래, 우울함, 비탄
사이트 : 삼성, 페이스북, 신한은행
보라색
고귀하고 부유한 까다로운 컬러입니다.
존경, 권력, 예술가적 기질, 귀족을 상징합니다.
보라색은 햇빛을 통해 얻어낸 컬러라 빛이 바래거나 사라지지 않으며
세상을 초월하는 어떤 것 최고의 상태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프리미엄을 강조하는 서비스,고급, 명품, 패션, 예술 많이 쓰입니다.
고귀함과 세련된 이면에 외로움, 불안함, 죽음, 부정적 느낌이 있기에 넓은 면적에 어둡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키워드 : 존경, 권력, 귀족, 예술, 고급
사이트 : 야후
흰색
모든 생광을 반사하는 성질과 연관되어 청결, 순수, 깨끗함, 결백, 순결 상징합니다.
무채색 중 가장 밝기 때문에 환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고
가장 기본적인 상태인 여백, 아무것도 없는 텅 빈 공간, 시작을 나타냅니다.
순결, 기품, 완전함, 청결, 긍정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어서
병원 같은 의료 브랜드나 종교 신성함을 표현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양한 컬러와 밸런싱을 맞추는데 활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키워드 : 청결, 순수, 깨끗함, 결백, 순결, 기품, 완전함, 여백
사이트 : 애플
검정색
흰색과 반대로 명도가 없는 가장 어두운 컬러입니다.
무채색 중 가장 무겁고 꽉 찬 느낌을 주기에 흰색을 배경으로 한 오브젝트에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밤, 어둠, 죽음을 상징하며 서양에서는 흰색과 대비되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우울함과 좌절감, 방어의 느낌이 있어 다소 강압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세련됨, 모던을 표현하는
컬러로써 도회적인 분위기연출에 많이 쓰입니다.
패션계에서 모던함과 오아함 고풍스러움 사용되고, 인테리어나 자동차에서 세련됨과 부유함으로 사용되고
권력 지배 위엄 상징하는 전통적 컬러입니다.
모든 컬러와 잘 어울리며 다른 컬러를 도르라지고 맑아 보이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검정을 배경으로 두고 컬러풀한 이미지나 오브젝트를 배치하면 원래 컬러보다 또렷하고 선명해 보입니다.
키워드 : 밤, 어둠, 죽음, 우울함, 세련됨, 모던, 부유함, 권력, 지배
사이트 : 샤넬
[도서] - 포토샵 디자인 강의
[사이트] - https://www.empower-yourself-with-color-psychology.com/
위의 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웹디자인 > 웹 디자인 개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GNB·LNB·SNB·FNB 용어 설명 (9) | 2018.10.22 |
---|---|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 (2) | 2018.09.16 |
미니멀리즘이란? (0) | 2018.09.14 |